대학생이라면 꼭 도전해봐야 할 활동 중 하나가 공모전입니다. 대외활동, 포트폴리오, 상금, 취업 가산점 등 다양한 장점이 있죠.
③ 팀 구성과 역할 분배 명확히 제시 (체계적인 준비와 실행한다는 것을 어필)
각 공모전마다 평가 기준이 다르므로, 지원서를 작성할 때 평가 기준에 맞게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공모전 캘린더’를 따로 만들어서 월 단위로 주요 공모전을 정리하면, 일정 관리와 동기 부여 측면에서 큰 도움이 됩니다. 구글 캘린더나 노션 템플릿을 활용해보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연중 모집하는 공모전은 특정한 기간 없이 상시 지원할 수 있습니다. 팀을 구성해서 중장기적인 프로젝트로 준비할 수 있으며, 여러 번 도전할 기회도 있습니다.
전략체계도, 표, 그래프, 인포그래픽 등을 적절히 활용하면 내용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고, 가독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특히 디자인 공모전이나 기획 공모전의 경우, 시각적 자료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다른 참가자들과 본인들과의 차별화할 수 있는 요소를 최대한 강조해야 합니다. 기존 사례와 비교하여 얼마나 독창적인 아이디어인지, 또는 얼마만큼 실현 가능성이 높은 지를 어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공모전 개최 목적 파악 기관이 해당 공모전을 왜 개최했는지부터 분석합니다.
공모전 아이디어가 실제로 구현될 가능성이 높은 지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설문조사, 수요조사, 시장조사, 유사 사례 분석, 예상 효과 등에 대한 데이터를 포함하면 설득력이 매우 높아집니다.
④ 공모전 주최 측의 평가 기준 반영 (평가 기준에 따라 자체 평가, 모의 평가를 실시)
공모전, 잘만 활용하면 공모전 모집 경력과 포트폴리오를 동시에 얻을 수 있는 최고의 기회입니다!
행정안전부 생활공감정책 공모전 국민 정책 아이디어를 수렴하는 대표적인 정부 공모전
공모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심사 기준에 얼마나 부합하는가’입니다. 단순히 아이디어가 좋아 보인다고 해서 수상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공모전의 목적과 메시지를 얼마나 잘 담았는지가 핵심입니다.
심사위원들은 수많은 지원서를 검토해야 하기 때문에, 가독성이 높은 지원서가 유리합니다. 장황한 표현보다는 핵심 내용을 간결하게 전달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정보는 너무 흩어져 있고, 마감일이나 자격 조건이 제각각이라 제대로 준비하기 어렵다는 문제도 있습니다.